양파 냉장보관법과 양파카라멜라이징 만들기
- 요리/기타
- 2022. 9. 30.
오늘은 양파 냉장보관법과 양파카라멜라이징 만드는 법 적어봅니다. 양파카라멜라이징하면 떠오르는 건 카레인데요. 카레뿐만 아니라 다양한 요리에 활용 가능해서 만들어 두면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도 오랜만에 양파카라멜라이징 만들어두었더니 든든합니다.
무농약 양파 인터넷으로 구매했어요. 양파는 마트보다 농장에서 직송하는 걸 사는게 싱싱하고 좋습니다. 인터넷에서 많이 판매되고 있고, 가격도 착한 편이에요. 전 이번에 3키로 정도를 샀는데, 가격도 만원이 안 됩니다. 모두 잘 말라서 도착했고, 물러진 곳 하나 없이 상태가 좋더라고요. 다소 작은 걸 보내주기도 하던데, 이번에는 사이즈도 다 괜찮네요.
양파 냉장 보관
날이 서늘해져서 양파 냉장 보관하지 않아도 괜찮아졌지만, 아직 낮에는 좀 더워요. 반 정도는 실온에 나머지 반은 냉장보관해 봅니다. 먼저 잘 마른 양파를 종이에 싸줍니다. 양파가 잘 말라야 해요. 수분기가 있으면 잘 썩으니 하루 이틀 좌악 펴서 말려도 좋습니다.
종이에 싼 양파를 면주머니에 넣어 냉장고 야채칸에 보관합니다. 더 오래 보관하시려면 껍질을 까서 랩으로 둘둘 말아두면 오래가고, 아예 냉동실에 보관해도 좋습니다. 양파를 통으로 얼려도 잘 썰어지더라고요. 오늘은 반은 실온에, 반은 냉장 보관합니다.
이제 양파카라멜라이징 만들어봅니다. 양파를 채를 썰어주세요. 전 큰 사이즈 웍에 잔뜩 썰어 넣었어요. 이게 볶다 보면 숨이 확 죽습니다. 양파카라멜라이징은 양파를 오래 볶는 거예요. 오래 볶은 양파를 음식에 단맛을 대신해서 넣으면 양파 특유의 단맛으로 음식의 풍미가 확 살아납니다.
양파카라멜라이징 만들기
채 썰은 양파에 기름과 소금을 넣어 볶아줍니다. 전 유채유를 넣어 볶았는데, 버터를 넣어 볶아주면 서양요리에 잘 어울립니다. 센 불에서 섞어가며 볶아주세요. 1시간 이상 볶아야 하니 마음에 준비하시고요.
볶다 보면 수분이 생겨요. 수분을 날려가며 볶아줍니다. 타지 않게 저어가며 볶아줍니다. 중불에서 천천히 수분을 날려가며 볶아줍니다. 볶을수록 서서히 색이 변하기 시작해요. 원하는 컬러가 나올 때까지 충분히 볶아주세요.
저도 한 시간 정도 볶아준 것 같아요. 더 색을 내면 한식 요리에 잘 어울리지 않아 이 정도에서 마무리합니다.
양파카라멜라이징 보관법
완성된 양파카라멜라이징은 냉동보관합니다. 냉동실 전용 밀폐용기에 넣어주세요. 작은 사이즈는 1t 정도 되는데, 설탕 대신 각종요리에 넣기 좋습니다. 보통 2~3개씩 넣는데, 불고기나 제육볶음, 볶음고추장 만들때 넣으면 좋더라고요. 옆에 큰 건 50g 정도 카레나 함박스테이크, 미트볼, 스프, 파스타, 라자냐 등에 넣기 좋습니다.
오늘은 양파 냉장보관법이랑 양파카라멜라이징 만들어 활용하는 법과 보관법을 알려드렸습니다. 단 한 분이라도 도움이 되시길 소망합니다. 편안한 주말 보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