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의 로컬푸드 천연소화제 울외장아찌 먹는 법

군산의 로컬푸드 천연소화제 울외장아찌 먹는 법

오늘은 군산의 로컬푸드 울외장아찌 먹는법 적어봅니다. 장아찌 중에 최고라고 불리는 울외장아찌, 그 풍미가 대단한데요.  오늘은 울외장아찌 먹는 법에 대해 간단하게 정리해 볼테니 구경해 보세요.

군산 로컬푸드 울외장아찌 

주박-묻은-울외장아찌
울외장아찌-모습

군산 로컬푸드로 알려진 울외장아찌의 모습입니다. 뭔가가 묻어있죠. 그게 주박이라는 건데, 술 담그고 남은 술지게미입니다. 주박을 싹 씻어내고 드시면 됩니다. 군산은 예로부터 쌀과 물이 좋기로 유명한 곳입니다. 물이 좋으니 술맛도 좋았다고 해요. 집집마다 남은 주박을 활용한 장아찌가 많았는데, 오늘 울외장아찌도 그 중 하나입니다. 울외라는건 큰 참외라는 것인데, 아삭한 식감은 좋으나 맛이 없었다고 해요. 여기에 주박을 넣어 발효시켜 장아찌로 만들었습니다. 무만큼이나 소화효소가 많아서 천연소화제로도 좋다고 합니다.

 

썰어놓은-울외장아찌
썰어놓은-울외장아찌

울외장아찌에 묻은 주박을 물에 모두 씻어냅니다. 박박 씻어내세요. 그리고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줍니다. 모양이 긴 것도 작은 것도 있는 걸 보니 우리네 박처럼 여러모양이 있나봅니다.

 

울외장아찌를-물에-담근-모습-저장하는-모습
울외장아찌-불리기와-저장하기

물에 20분 정도 담가 짠기를 빼줍니다. 울외장아찌 특유의 풍미가 좋으니 너무 오래 담그지 마세요. 남은 건 주박이 묻은 그대로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고에 보관합니다. 제법 오래 보관할 수 있습니다.

울외장아찌 먹는법

울외장아찌에-양념을-더한-모습
울외장아찌-양념

울외장아찌 먹는법 적어봅니다. 물에 담가 짠기를 뺀 울외장아찌에 양념을 합니다. 전 검은깨와 참깨를 갈아서 넣고, 감칠맛을 살리기 위해 홈메이드 토마토소금 약간 넣어주고, 참기름을 넣어 조물조물 무쳐주었습니다.

 

울외장아찌를-집은-모습-구운감자위에-장아찌를-올린-모습
울외장아찌-먹는법

장아찌답게 식감이 예술입니다. 일반적인 장아찌보다 깊은 풍미가 있습니다. 울외장아찌는 고급음식이라고 하더니 별미중 별미입니다. 특유의 깊은 맛이 좋아서 선물용으로 드려도 좋을 것 같아요. 전 감자 하나 얇게 잘라 팬에 구워 울외장아찌 올려 먹었거든요. 포근포근한 감자랑 식감이 잘 어울립니다. 울외장아찌 먹는법 오늘은 맛만 본 수준이고, 조만간 몇 가지 더 알려드릴테니 기대해 주세요.

 

울외장아찌 넣은 두부면 비빔국수 레시피

 

울외장아찌 넣은 두부면 비빔국수 레시피

오늘은 지난번에 이어 울외장아찌로 만드는 요리 하나 알려드립니다. 울외장아찌를 넣은 비빔국수인데, 두부면으로 만들었더니 칼로리가 낮아서 좋더라고요. 오늘 알려드리는 비빔국수 레시피

lara.tistory.com

간식으로 좋은 장아찌 넣은 식빵토스트 만들기

 

간식으로 좋은 장아찌 넣은 식빵토스트 만들기

오늘은 간식으로 좋은 식빵토스트 만들기 적어봅니다. 얼마전 알려드린 울외장아찌를 넣어 만들어 봤는데요. 간식으로도 좋고, 식사대용으로도 좋습니다. 울외장아찌 넣은 식빵토스트 생각보

lara.tistory.com

장아찌 넣은 식감이 즐거운 유부초밥 만들기

 

장아찌 넣은 식감이 즐거운 유부초밥 만들기

오늘은 장아찌 넣은 유부초밥 만들기 적어봅니다. 장아찌를 넣었더니 오독오독 씹히는 식감이 재밌습니다. 오늘은 쉽게 조미유부와 주먹밥친구를 이용해 간단히 만들거니 구경해 보세요. 준비

lara.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