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추 된장국 끓이는 방법 깊은 맛을 내는 포인트는 '이거'

배추 된장국 끓이는 방법 깊은 맛을 내는 포인트는 '이거'

오늘은 배추 된장국 끓이는 방법을 적어보겠습니다. 겨울배추가 참 맛있었는데, 이제는 끝물이라 아쉬워요. 그래서 요즘 부지런히 배추요리를 해 먹고 있습니다. 오늘 배추 된장국은 깊은 맛을 내는 포인트가 있어요. 배추가 생각보다 두껍기 때문에 맛을 내기 어렵거든요. 오늘 제가 알려드린 대로 배추 된장국 끓여보세요. 깊은 맛이 있어 맛있다 하실 겁니다.

 

완성된 배추된장국, 배추가 부드럽고 달달해서 맛있습니다. 팽이버섯의 쫄깃한 식감도 좋고, 대파를 듬뿍 넣었더니 국물 맛이 시원해요. 배추가 얼마나 단지 설탕을 넣었나 싶을 정도였어요. 맛있는 배추 된장국 끓이는 방법 이제 시작해 볼까요. 간단히 배추 된장국 레시피부터 보시죠.

 

배추 된장국 레시피

재료: 알배추 300g, 팽이버섯 1개, 대파 2대, 육수 4컵, 된장 1T, 까나리액젓 1t, 소금

배추 밑간: 된장 1t, 다진 마늘 1t

1. 알배추의 겉잎을 뜯어 물에 깨끗하게 씻는다. 끓는 물에 소금을 넣어 데치고, 찬물에 헹군 후 물기를 짠다. 데친 배추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썰고 밑간 양념을 넣어 골고루 무친다.

2. 냄비에 육수를 넣고 된장을 풀어 끓인다. 끓어오르면 밑간 한 배추를 넣어 푹 끓인다.

3. 대파와 팽이버섯을 넣고, 까나리액젓과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한소끔 끓이면 완성이다.

 

 

알배추 효능

알배추의 겉잎만 떼어내어 300g 준비했어요. 배추는 워낙 수분함량도 높고, 식이섬유가 많아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변비에 좋고, 장질환 예방에도 좋다고 해요. 또한 칼슘이 다량 들어있어 뼈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배추 데치는 시간

알배추를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줄기부분부터 넣어 3~5분 정도 부드럽게 데쳐줍니다. 배추 특유의 날 것 같은 냄새가 사려져요. 찬물에 헹궈서 물기를 꽉 짠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주세요.

 

배추된장국 깊은 맛을 내는 포인트

배추를 데친 후 된장과 다진 마늘을 넣어 밑간을 하는 게 포인트입니다. 배추가 두껍기 때문에 밑간을 해서 끓이면 훨씬 깊은 맛이 납니다. 그러니 된장과 마늘을 넣어 밑간을 합니다. 청양고추를 드신다면 청양고추를 송송 썰어 넣어 끓이면 칼칼하면서도 구수하니 맛있습니다.

 

부재료인 팽이버섯과 대파를 준비합니다. 저희 집 식구는 대파를 좋아해서 대파 2대나 준비했고, 어슷하게 썰어줍니다. 고기 좋아하면 소고기를 추가해도 좋고, 바지락이나 해산물도 괜찮습니다. 전 가끔 청국장을 넣기도 하는데, 구수하니 맛있더라고요.

 

육수를 넣고 된장을 넣어 풀어주세요. 그리고 한소끔 끓여줍니다. 저희 집 식구들은 국물을 거의 먹지 않아서 국물의 양을 줄였어요. 그러니 된장도 1t 정도 들어갑니다. 보통은 8~10컵 정도 넣고, 된장의 양을 늘리고, 마지막에 간을 보면 됩니다. 전 집에 멸치육수 끓여 놓은 게 있어서 사용했어요. 육수 대신 쌀뜨물 이용해도 좋습니다.

 

끓어오르면 밑간을 한 배추를 모두 넣어 주세요. 이제부터 푹 오래 끓여 주는 게 좋습니다. 끓기 시작하면 중불로 낮춰서 푹 끓여주세요. 그래야 배추도 부드럽고 국물에 배추의 단맛도 우러나와 맛있어집니다.

 

준비한 팽이버섯과 대파를 넣고 까나리액젓과 소금으로 간을 맞추세요. 그리고 한소끔 끓으면 배추된장국 완성입니다. 들깨가루를 더 추가해도 구수하니 훨씬 맛이 좋아집니다.

 

삶은 배추 된장국 완성입니다. 배추가 달고 부드러워요. 국물도 어찌나 단지 내가 양파를 넣었나 싶더라고요. 배추가 맛있는 마지막 시기라 부지런히 드셔 보시라 추천드립니다. 이제부터는 봄나물을 더 열심히 먹어야겠죠.

 

오늘은 배추 된장국 끓이는 방법 적어봤습니다. 대중적인 국물요리로 배추된장국 좋은데요. 특히 배추가 제철일 때 먹으면 정말 달고 맛있어요. 배추 된장국 그냥 끓이지 마시고 제가 알려드린 포인트대로 삶아서 밑간을 하고 끓여보세요. 훨씬 깊은 맛이 나서 만족하실 거예요.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제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하트 꾹~ 블로그 구독 부탁드려요. 오늘도 모두 수고 많으셨습니다. ^^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