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덕구이 황금레시피 인삼이 부럽지 않네~
- 요리/가족·초대요리
- 2020. 3. 13.
'가짜 삼'이라 불리는 더덕, 인삼과 모양과 약효과 비슷해서 인기가 좋은 식재료입니다. 인삼이 몸에 좋다는 건 다 알지만, 열이 많은 사람이라면 인삼의 효과가 그다지~ 몸에 열이 많으시다면 인삼 대신 더덕으로 드셔 보세요. 더덕은 인삼과 달리 성질이 차서 열이 많은 체질에게 좋은 식품입니다. 오늘은 더덕구이 만들어보았습니다. 더덕의 효능은 물론 더덕 손질법, 더덕 까는 법, 더덕구이 양념까지 차근차근 알려드려요. 오늘도 더덕구이 만드는 법 유튜브 동영상 마련되어 있으니 참고해 보시고, 더불어 다양한 더덕요리 유튜브 동영상도 하단에 보여드릴 테니 구경해 보세요.
완성된 더덕구이, 더덕은 섬유질이 풍부해서 씹히는 맛이 좋은데, 고소한 잣과 함께 하니 먹을수록 고소하고 더덕의 향과 맛이 고급스러워요. 명절이나 손님초대요리로 내어 놓아도 좋은 메뉴입니다.
더덕구이 황금레시피
재료: 더덕 200g, 간장 1T, 참기름 2T
구이 양념: 고춧가루 1T, 간장 1T, 생강술 1T, 다진 마늘 1T, 다진 파 1T, 참기름 1T, 고추장 2T, 조청 2T, 깨, 육수
1. 더덕의 껍질을 벗기고 방망이로 두드려 펴놓는다.
2. 간장 1T, 참기름 2T를 섞어 손질한 더덕을 골고루 발라 30분 정도 재운다.
3. 구이 양념을 모두 섞은 후 육수(물 가능)를 넣어 농도를 맞춘다.
4. 기름을 두르고 센 불에서 밑간 한 더덕을 초벌로 굽는다.
5. 약불에서 양념을 발라 굽는다. 오븐을 이용해서 구워도 좋다.
더덕의 효능
'산에서 나는 고기'라고도 불리는 더덕은 칼륨, 철분, 칼슘, 인 등의 무기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고, 다량의 사포닌 성분이 원기회복을 돕고 기관지 점막을 강화해 폐 기능 회복에 효과가 있습니다.
더덕을 자르면 하얀 진액이 나오는데, 이게 바로 사포닌 성분입니다. 요즘 같은 면역력을 높여야 할 때 챙기기 좋은 식품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건 어느 음식이나 마찬가지로 약효를 제대로 얻으려면 최소한 일주일에 1~2회 이상 평생 챙겨야 해요. 음식으로 효과를 보려면 몇십 년 동안 매일 밥상에 올리는 꾸준함이 있어야 합니다. 좋은 음식은 꾸준히 챙기는 게 중요합니다.
더덕손질법 더덕까는법
먼저, 더덕을 솔로 문질러 가며 깨끗하게 씻어 주었습니다. 그리고 연필 깍듯이 옆으로 더덕의 껍질을 벗겨주세요. 그리고 반으로 잘라 방망이로 두드려 펴줍니다. 더덕을 실온에 두어 시들한 느낌이 들 때 두드리면 부서지지 않아요. 전 바로 두드려서 부서지긴 했습니다.
만약 손에 더덕의 하얀 진이 묻었다면 기름을 이용해서 닦아주면 됩니다. 저도 칼이나 도마, 방망이, 손에 진이 묻었는데, 코코넛 오일을 묻혀 문지른 후 세제를 이용해 닦아내니 잘 닦아지더라고요.
더덕에 밑간을 할 텐데요. 참기름과 간장을 섞어 유장을 만든 후 더덕을 넣어 조물조물 섞은 후 30분간 재워둡니다. 유장 처리는 하는 이유는 초벌구이를 하기 위함인데, 처음부터 양념장을 발라 구우면 겉이 타기 때문입니다.
레시피에 나온 구이 양념을 모두 섞어주고, 농도는 육수로 맞추었습니다. 더덕에 발라가며 굽는 양념장인데, 더덕 200g에 바르고 나서도 양념장이 많이 남아요. 남은 양념장에 전 달래를 넣어 비빔밥 양념장을 만들었더니 좋더라고요.
팬에 기름을 두르고 30분간 재워둔 더덕을 구워주세요. 불은 센 불에서 앞뒤로 노릇하게 구워줍니다. 한 김 식히고 양념을 발라가며 구울 거예요.
약불에서 양념장이 타지 않게 앞뒤로 발라가며 더덕을 구워줍니다. 천천히 굽는 동안 집안에 맛있는 냄새가 납니다.
팬에 저처럼 기름을 두르고 구워도 좋고, 200도로 예열한 오븐에서 몇 분 간 넣어 구워 주셔도 편하답니다. 하지만, 막상 만들어 보면 팬에서 굽는 게 더 맛있긴 했습니다.
그릇에 차례로 담은 후 다진 잣을 뿌려주고 마무리~
더덕의 제철은 늦가을부터 봄에 새싹이 나기 전까지입니다. 이제 곧 더덕도 들어갈 시기이니 더 늦기 전에 챙겨보세요.
더덕보관법
아래 더덕 보관법 유튜브 영상대로 더덕을 보관하면 냉장실에선 한 달 정도, 냉동실에서 좀 더 길게 도 보관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19로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신다면 더덕 챙겨 보세요. 좀 더 다양한 더덕요리는 아래 링크를 통해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2020/01/17 - [요리/매일반찬] - 더덕무침 잣가루 넣어 고소하게~ 부드러운 더덕볶음, 겨울 더덕요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