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은 김치 신김치 활용하기 좋은 초간단 김치찜 레시피

남은 김치 신김치 활용하기 좋은 초간단 김치찜 레시피

오늘은 초간단 김치찜 레시피 알려드립니다. 남은 김치나 신김치 활용하기 좋은 김치찜 레시피입니다. 라면보다 만들기 쉬우니 자취요리로 추천드리니 구경해 보세요.

자연드림 보쌈용 돼지 앞다리살

자연드림-보쌈용-돼지앞다리살
돼지앞다리살-손질

오늘 김치찜에는 고기가 들어가는 버전입니다. 전 돼지고기 앞다리살 이용했습니다. 할인행사를 통해 저렴하게 돼지고기를 구입했어요. 고기포장이 좀 특이하죠. 우선 냉동이 아닌 생고기이고, 스티로폼 대신 종이에 비닐을 씌우는 방식으로 포장되어 있더라고요. 스티로폼은 환경적으로 정말 대책이 없는 것 중 하나인데, 발빠르게 생협부터 하나씩 바꿔나가는 모습에 만족스러웠습니다. 전 보쌈용으로 나온 돼지고기 앞다리살 400g 2팩을 샀어요. 기름기가 없는 부위를 좋아하다보니 삼겹살 보다 저렴한 앞다리나 뒷다리살 자주 이용합니다.

초간단 김치찜 레시피

고기에-김치를-얹은-모습과-완성된-김치찜의-모습
김치찜-레시피

초간단 김치찜 레시피라고 했잖아요. 위 사진 2장이면 설명은 끝이에요. 자아 보세요. 바닥이 두꺼운 냄비 준비하시고, 거기에 고기부터 넣어줍니다. 그리고 그 위에 김치를 올려주세요. 여기에 육수랑 김칫국물 반컵씩 넣어 끓여주세요. 끓기 시작하면 약불로 줄여 1시간 동안 푹 끓여주면 초간단 김치찜이 완성됩니다. 간단하죠. 다시 정리해 볼게요.

1. 냄비에 고기(800g)를 바닥에 깔고, 김치(1/4포기), 육수 100ml, 김칫국물 100ml를 넣어 끓니다.

2. 끓기 시작하면 약불로 줄여 1시간 동안 푹 끓인다.

 

사실 오늘 레시피는 그램수는 그리 중요하지 않아요. 남은 김치를 신김치를 활용하기 위함이니 고기 준비하고, 고기 싹 다 넣어 끓여주면 됩니다. 전 꼭 배추김치만 넣지 않았고, 총각김치나, 대파김치, 심지어 깍두기까지 모두 넣어 해결합니다. 만약 김치가 많이 시다면 물에 씻어서 넣기도 하고, 설탕을 추가하기도 하고, 양파를 많이 넣기도 합니다.

 

육수가 없다면 물도 가능하고, 김칫국물은 아깝다고 다 넣으면 짜요. 그러니 위의 분량이라면 반 컵 정도만 100ml, 그러니깐 소주잔으로 2잔 정도입니다. 1시간 동안 푹 끓이면 고기가 충분히 다 익어요. 그래도 확인해 보고 싶다면 젓가락을 쑥 찔러 넣어보세요. 끝까지 쑥 들어가면 익은겁니다. 다 먹고 나면 국물만 남는데, 건강에는 좀 그래도 거기에 라면사리나 떡을 넣어 끓여 먹으면 정말 맛있어요. 옆지기는 그거 먹지 말고 버리라는데, 아무래도 짜거든요. 근데, 그게 진국이라 이것저것 넣어 끓여 먹습니다. 라면사리랑 콩나물, 떡, 옹심이 이런거 넣어 먹으면 맛있더라고요. 하하하

건강한 자취요리 초간단 김치찜

접시에-담긴-돼지고기김치찜
건강한-자취요리-초간단-김치찜

자취하다보면 음식 만들어 먹는 게 쉽지 않아요. 김치를 사도 남기는 경우가 많아 버리게 되지요. 이때 단백질 섭취할겸 동네 정육점에 가서 수육이나 보쌈용으로 저렴한 부위 달라고 해서 냄비에 고기깔고 남은 김치 부어 요리해 보세요. 이때 자투리채소들 남은 것도 넣어도 좋아요. 감자나 양파, 고구마 이런것도 다 좋으니 넣어 주세요. 오늘 제가 알려드린 초간단 김치찜 레시피 대로 만들면 맛도 좋고, 만드는 방법도 간단하고, 어떤 다른 조미료도 들어가지 않으니 세상 편하답니다. 혼자일수록 잘 챙겨 먹어야 하니 아무쪼록 모두모두 잘 챙겨드시고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