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동 쑥으로 쑥부침개, 말린 쑥으로 쑥밥 만들기
- 요리/매일반찬
- 2022. 9. 26.
오늘은 냉동 쑥으로 쑥부침개 만드는 법과 말린 쑥으로 쑥밥 만들기 적어봅니다. 봄날 쑥을 구입해 갈무리 해둔게 있어요. 이렇게 보관한 쑥은 다른 계절에도 먹을 수 있어서 좋습니다. 오늘은 그 냉동 쑥으로 만든 쑥부침개와 말린 쑥으로 만드는 쑥밥 적어봅니다.
냉동 쑥으로 만드는 쑥요리
봄에 쑥을 사서 일부는 냉동으로 일부는 말려두었어요. 말린 사진은 어디 있는데, 못 찾겠네요. ㅜ 냉동실에 넣어둔 쑥은 데쳐서 얼려둔 건데, 냉장실롤 옮겨 자연해동 합니다. 쑥부침개 만들거라 쑥을 잘게 잘라주었어요.
쑥부침개 반죽
잘라놓은 쑥에 육수랑 찹쌀가루와 밀가루를 넣고, 반죽을 만들어줍니다. 전 밥새우도 추가해서 넣었어요. 쑥부침개 반죽을 좀 더 묽게 만들면 부드러운 쑥부침개를 드실 수 있어요. 전 쑥의 양이 많아서 뻑뻑한 타입으로 많이 먹을 요량으로 그냥 만듭니다. 쑥의 양이 많으면 씹히는 쑥이 많아서 쑥의 향과 맛이 좋거든요. 봄날의 쑥을 그리워 하면 즐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부침개 맛있게 부치는법
부침개 맛있게 부치는 법으로 추천 드리는 건 삼겹살을 굽고 나서 그 기름으로 부침개를 부치라는 겁니다. 전 냉동실에 있던 냉동 삼겹살 을 구웠어요. 가끔 단백질 없을때 이리 간단히 구워 먹으면 편해요. 삼겹살을 구워내고 이 기름에 쑥부침개 반죽을 올려 부쳐냅니다.
쑥부침개 만들기
삼겹살 기름에 쑥부침개를 두툼하게 부쳐냅니다. 삼겹살 기름인데, 완성된 쑥부침개의 모습을 보면 기름이 거의 없어요. 모두 부침개가 먹어버린 건데요. 요건 맛있지만, 살은 좀 찝니다. 쑥부침개 가운데 구멍을 내면 부침개가 훨씬 빨리 익어서 좋더라고요.
가을에 먹는 쑥부침개는 매력이 있어요. 향긋한 쑥향도 즐기고, 쑥의 쌉싸름한 맛도 즐길 수 있어 좋습니다. 밥새우가 들어가니 칼슘보충도 되고 좋아요. 역시 부침개는 삼겹살기름이구나 싶습니다.
말린 쑥으로 쑥밥 만들기
쑥을 데쳐서 건조기로 말려둔 거예요. 압력밥솥에 밥 지을 때 말린쑥을 넣어 밥을 짓습니다. 전 무말랭이가 있어서 함께 넣었고요. 고구마말랭이나 단호박말랭이를 넣어도 좋습니다. 말린 쑥이지만, 밥과 함께 짓는 과정에서 충분히 부드러워져요. 향긋한 쑥향과 맛이 가득한 쑥밥이 완성됩니다. 쑥밥 만들기 간단하죠. 정말 맛있으니 봄날에 쑥 갈무리 잘 해두면 사시사철 다양한 쑥요리를 즐길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