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에 먹기 좋은 나물반찬 반디나물무침 만드는법

여름에 먹기 좋은 나물반찬 반디나물무침 만드는법

오늘은 여름에 먹기 좋은 나물반찬 반디나물무침 만드는 법 적어봅니다. 늘 한 두 가지 나물반찬을 올리는 편인데, 요즘은 반디나물무침을 자주 올렸어요. 참나물 개량종으로 정말 비슷하게 생겼거든요. 부드러워서 먹기도 좋고, 맛과 향도 강한 편이 아니라서 먹기에 부담이 없습니다.

한살림 반디나물

한살림에서 산 무농약 반디나물입니다. 충북 청주시네요. 한살림 채소가 다양하고 인터넷주문으로 바로 배송받으니 싱싱해서 좋습니다.

반디나물 효능

참나물 개량종으로 알려진 반디나물은 참나물과 모양새와 맛이 유사합니다. 우리가 주로 사먹는 참나물도 거의 반디나물일 경우가 대부분이고, 비타민A가 풍부해서 눈과 피부, 스트레스, 불면증 등 다양한 효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줄기와 잎은 물론이고, 뿌리와 열매도 약용으로 사용하는 약용채소라고 하니 자주 챙겨야겠습니다.

반디나물 손질하는법

저는 옆지기가 소화력이 약해서 반디나물의 이파리와 줄기를 따로 떼어 손질했습니다. 줄기는 먹기 좋은 크기로 똑똑 잘라 주었어요. 이제 물에 깨끗하게 씻어서 준비합니다.

반디나물 데치기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고 반디나물의 줄기부터 넣어 주세요. 속으로 30까지 세고 나서 이파리를 물속으로 모두 밀어 넣고 바로 체에 쏟아 찬물에 헹궈줍니다. 그리고 물기를 꽉 짜주세요.

반디나물 양념

이제 양념을 넣어 무쳐줄 거니 뭉쳐진 반디나물을 우선 모두 풀어줍니다. 전 개인적으로 참나물, 반디나물의 푸릇하고 상큼한 맛을 좋아해서 양념 맛이 강하지 않게 무쳐보려고 합니다. 전 국간장을 넣고, 참깨만 갈아 넣고 골고루 조물조물 무쳐 주었어요.

 

골고루 무치고 나서 생들기름 1t 정도 넣어 다시 조물조물 무쳐냈습니다. 이렇게 반디나물무침이 완성되었습니다.

 

먹기 좋게 그릇에 완성된 반디나물을 담아냅니다. 간은 약간 심심하게 했더니 반디나물 고유의 맛과 향을 충분히 느낄 수 있었습니다. 아삭아삭 씹히는 맛이 좋은 줄기도 맛있고, 부드럽게 씹히는 이파리 부분은 양념 맛이 쏙 배어들어 더욱 맛있습니다. 여름에 먹기 좋은 나물반찬 반디나물무침 어떠세요. 일반적으로 참나물이라고 많이 팔 거고, 그걸 이용해 보시면 됩니다. 오늘도 제 글이 마음에 드셨다면 하트와 댓글, 블로그와 유튜브도 구독해 주시고요. 오늘 하루도 수고 많으셨습니다. ^^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