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미 올리는 활용도 200% 천연조미료 레몬소금장 만들기
- 요리/소스·양념장
- 2022. 5. 30.
오늘은 레몬소금장 만들기 적어봅니다. 저도 이번에 당근정말시러님 책을 보고 처음 만들어 보았는데, 생각보다 만들기도 쉽고, 요리의 풍미도 올려줘서 좋더라고요. 레몬과 소금, 설탕만 있으면 되니 기회 되면 레몬소금장 만들어 보세요.
자연드림 무농약 레몬 구입
레몬은 주로 수입이 되어 들어온 걸 구입하게 됩니다. 대부분 마트에서 판매되는 레몬은 수입산인 경우가 많아요. 요즘은 제주도나 남쪽 지방에서 레몬을 직접 수확하기도 하더라고요. 전 자연드림에서 무농약 레몬을 샀는데, 제주도 서귀포시입니다.
레몬 농약 제거
수입산 과일에 문제점이 농약이 아닐까 해요. 보통 수확한 후 살균제를 뿌리고, 왁스를 뿌려서 들여옵니다. 시판 레몬을 사오면 왁스를 벗겨내느라, 농약 없앤다고 식초물에 담그고, 끓는 물에 튀겨주는 등 다양한 방법을 동원하는데, 여간 피곤한 게 아니거든요. 이럴 땐 그냥 속 편하게 무농약 레몬, 유기농 레몬을 구입하는 게 좋더라고요.
전 레몬 2개 사용할 건데, 물에 깨끗하게 씻어주었습니다. 레몬소금장 레시피 간단히 보실까요.
레몬소금장 만들기
재료: 레몬 2개, 설탕 1T, 천일염 2T
1. 최대한 얇게 레몬을 썰고,
2. 설탕과 천일염을 넣어 골고루 섞는다.
3. 일주일간 냉장 숙성 후 사용한다.
출처.당근정말시러
베이킹소다 풀어서 레몬을 깨끗하게 씻어준 후 최대한 얇게 썰어줍니다. 중간중간 씨가 있는데, 그건 모두 빼주세요.
전 색이 누런 비정제 설탕이랑 천일염 1t만 먼저 넣어 골고루 섞어주었어요.
천일염이 어느 정도 녹으면 다시 천일염 1t를 더 넣어 골고루 섞어줍니다.
골고루 섞어주기만 하면 완성되면 레몬소금장 만들기 참 간단하죠. 이젠 이렇게 간단한 게 제일 좋더라고요.
유리병에 완성된 레몬소금을 꽉꽉 눌러 담고, 냉장고에서 일주일간 숙성시켜줍니다. 3일 정도 지나면 사용할 수 있다는데, 전 일주일 그대로 놔두었습니다. 동그란 모양을 살려서 사용해도 좋고, 아예 갈아서 사용해도 편합니다. 이건 취향껏 해주세요. 레몬소금장 활용한 요리는 아래 링크타도 놀러오세요.
돼지 등심 요리 | 레몬소금장 넣어 깔끔한 돼지등심볶음 만들기
일주일 후 레몬소금장의 모습, 천일염은 이제 모두 다 녹은 것 같아요. 냉장실에서 보관하며, 1~2달 안에 모두 사용합니다. 샐러드 드레싱이나 고기요리, 생선 요리 등에 활용하면 좋고, 특히 냄새제거에 탁월합니다. 저는 최근 돼지등심에 넣어 보고, 닭가슴살이나 가자미같은 생선에도 넣어봤는데, 냄새제거도 탁월하지만, 레몬이 들어가서 그런 풍미가 확 살아나더라고요. 레몬소금이 들어간 게 훨씬 맛이 좋았습니다. 좀 더 넉넉히 만들어둬야겠습니다. 오늘은 레몬소금장 만들기 적어봤습니다. 제 글이 마음에 드신다면 하트 꾹~ 눌러주시고, 블로그 구독도 해주세요. 그럼 활기찬 한 주 되셔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