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슘 섭취에 좋은 멸치밥 뚝배기밥 만들기
- 요리/밥·죽·스프
- 2022. 12. 13.
오늘은 칼슘 섭취에 좋은 멸치밥 뚝배기밥 만들기 적어봅니다. 칼슘섭취로 좋은 방법 중 하나가 멸치밥, 좋은 쌀이 있으면 멸치를 넣어 멸치밥을 만들어요. 칼슘섭취에도 좋고 짭조름한 바다에서 나는 멸치라서 밥에 감칠맛도 좋습니다. 입맛 살리기 좋은 밥이니 기회되면 만들어보세요.
밥맛 좋은 쌀 추천
요즘 쌀도 다양하게 나오더라고요. 오늘 쌀은 일반 백미와 찹쌀을 처음부터 같이 심어서 같이 자라게 해서 만들어 파는 쌀인데, 밥맛이 정말 좋았어요. 쌀이 오래 되면 찹쌀을 조금 넣어 지으면 밥이 맛있잖아요. 이 쌀은 인위적으로 찹쌀을 넣은 것이 아니고 같이 자라게 해서 그런가 훨씬 밥맛이 좋았습니다. 오늘은 밥맛 좋은쌀이 있으니 멸치밥 지을 거에요. 준비재료부터 소개할 게요. 쌀 1컵과 멸치, 밥새우, 호두, 버섯, 깻잎 정도 준비했습니다. 쌀은 1컵이고, 나머지 양은 원하는 대로 넣으면 됩니다. 견과류는 칼슘섭취를 방해한다고 하지만, 약간 넣는게 맛이 훨씬 좋아서 조금 넣어주었어요.
뚝배기밥 만들기
좋은 쌀이 있으면 냄비밥부터 지어봐요. 쌀과 물만 넣어 만든 냄비밥은 쌀의 퀄리티를 그대로 느낄 수 있습니다. 밥맛이 좋다면 오늘처럼 이것저것 넣은 건강밥을 만들어봐요. 뚝배기도 좋고, 압력솥도 좋지요. 전 오늘 뚝배기밥 만들기 했지요. 우선 뚝배기에 쌀 1컵을 넣어주세요. 참, 냄비밥이나 뚝배기밥이나 밥을 지을때에는 쌀을 미리 씻어 30분 정도 불려서 사용하세요. 그래야 밥맛이 훨씬 좋습니다. 안불린거랑은 차이가 커요. 압력솥은 그냥 하지만요. 우선 쌀 1컵을 넣고, 물은 1.2컵 정도를 넣었어요. 저희는 약간 진밥을 선호해서요. 뚜껑 덮어 끓여줍니다. 왼쪽 사진처럼 쌀이 끓어 오르면 바닥까지 골고루 저어 섞어주세요. 여기에 멸치랑 밥새우, 호두를 넣어주고, 전 느타리버섯 남은게 있어서 그것도 넣었어요. 이제 뚜껑을 닫고 중불에서 5분 정도, 5분 후에는 아예 불을 끄고 10분 정도 그대로 둡니다. 전 하일라이트 전기레인지 이용했어요.
10분이 지나고, 뚜껑을 열어보면 요렇게 뚝배기밥이 완성됩니다. 밥이 맛있으면 다른 반찬이 필요없어요. 근데, 오늘은 이것저것 많이 들어갔죠. 특히 바다꺼라 감칠맛 때문에 밥맛이 더욱 좋아요.
칼슘 섭취하기 좋은 방법
평소 칼슘 섭취에 신경 쓰고 있어요. 옆지기가 건강상 골다공증이 심해서 늘 챙기고 있는데, 칼슘약은 소화장애가 많고, 흡수율도 그리 좋은 편도 아닙니다. 요즘은 주사제도 많이 나왔고요. 그러니 평소에 음식으로 많이 섭취하려고 노력해요. 가장 손쉬운게 멸치인데, 이렇게 밥에 넣어 먹으면 좋더라고요.
건강밥이니 양념장을 넣어 먹으면 좋아요. 그래서 전 맛간장과 육수를 반반 섞어 들깨가루와 참기름만 넣어 만든 양념장을 조금 올려주었어요. 사실 멸치가 바다꺼라 간간하거든요. 그래서 그냥 먹어도 좋아요. 저도 주로 그냥 먹는 편입니다. 그래도 깻잎은 2장 정도 잘게 썰어서 함께 드셔보세요. 비타민C가 칼슘 흡수률을 높인다고도 하고, 맛도 잘 어울립니다.
여기에 알타리무피클 있으면 좋죠. 만드는법 링크 알려드릴테니 궁금하시면 놀러 오시고요. 링크속 알타리무피클은 설탕으로 만들었는데, 사진 속 알타리무피클은 알룰로스를 이용했어요. 설탕처럼 쨍한 맛은 약하지만, 건강하게 먹을 수 있어 좋더라고요. 제가 요즘 인스타 활동을 많이 해서 최신 소식은 인스타에 많이 올리니 놀러오세요. 티스토리에서 보고 왔다 하시면 제가 엄청 반가워 할 거에요. 맞팔하고 소통하며 놀아요.
소화에 도움되는 총각무피클 만들기 | 무청지짐 갈무리방법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