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이물김치 만들기 여름김치로 시원하니 좋아요
- 요리/저장음식
- 2021. 8. 17.
올여름 가장 많이 먹은 게 오이가 아닌가 해요. 오이랑 양배추 넣은 물김치 만들어서 식사 때마다 한 그릇씩 먹어주었더니 확실히 덜 더운 여름을 보낸 것 같습니다. 오늘은 여름김치로 좋은 오이물김치 만들기 적어봅니다.
오이물김치는 오이랑 양배추, 파프리카 정도만 넣어서 만들었어요. 재료비도 많이 들지 않으면서도 양은 참 많답니다. ^^;; 시원하니 맛도 좋으니 여름에 먹기에 딱 좋아요. 기회가 되면 꼭 만들어 보세요.
오이물김치 레시피
재료: 오이 5개, 양배추 중간 사이즈 1개, 파프리카, 대파
오이 절이기: 소금 2T 넣고 30분, 끓는 물 2리터 붓고 30분간 절인다.
양배추 절이기: 물 1컵, 소금 1T 넣고 30분간, 끓는 물 2리터 붓고 30분간 절인다.
양념 국물: 마늘 50g, 생강 10g, 양파 100g, 무 100g, 청양고추 1개, 식은 밥 2T, 물 4리터, 소금 2T
1. 절여진 오이와 양배추를 모두 깨끗하게 씻어서 물기를 빼서 준비한다.
2. 양념 국물은 물 4리터를 조금씩 넣어가며 곱게 갈아주세요. 마지막 소금 2T 를 넣는다.
3. 양념 국물에 오이와 양배추, 파프리카, 대파, 식초 2T, 꿀 1T 넣고 골고루 섞는다.
4. 실온에서 하룻동안 보관하고 냉장고에서 5일간 보관 후 먹는다.
전 백오이 준비했어요. 양배추도 700g 정도 되는 크지 않은 사이즈로 준비했습니다.
오이는 소금을 넣고 30분간 절인 후 끓는 물을 넣어 다시 30분간 절입니다.
양배추도 소금을 뿌리고 물을 뿌려서 30분간 절인 후 오이와 똑같이 끓는 물을 부어 30분간 절여주세요. 양배추김치 담글 때처럼 끓는 물 이용하면 양배추가 훨씬 부드럽습니다.
2020.08.26 - [요리/저장음식] - 양배추김치 아작아작 여름에 먹기 시원해요
양념으로 찬밥과 마늘, 청양고추와 생강, 무, 양파, 육수를 준비합니다.
믹서에 소금을 제외한 재료를 모두 넣고, 물 4리터 중 1컵만 덜어서 넣고 갈아주었습니다.
부재료도 준비합니다. 파프리카와 대파를 결대로 썰어서 준비합니다.
오이와 양배추는 물에 씻어서 체에 밭쳐 물기를 빼서 준비합니다.
믹서에 간 것과 남은 물을 모두 넣고, 소금을 넣어 양념국물을 만듭니다. 믹서에 간 건 면보에 담아 양념국물에서 조물조물거려 맛만 빼면 국물이 깔끔한 물김치를 만들 수 있어요. 전 그냥 다 넣어버려서 하얀 알갱이가 둥둥~ 보기엔 그래도 먹기에는 별다른 문제없어요.
김치통에 오이와 양배추, 부재료를 모두 넣어주세요.
이제 마지막으로 사과식초와 꿀을 넣어 골고루 섞어주세요. 식초와 꿀이 들어가면 맛의 깊이 더 깊어집니다.
완성된 오이물김치는 실온에서 하루 동안 보관했다가 냉장고에서 5일간 보관합니다.
하루가 꼬박 지나고 냉장고에 넣어둔지 5일 모두 지났어요. 천천히 푹 익힌 오이물김치를 그릇에 담아봅니다.
오이물김치 시원하면서 맛도 좋아서 여름김치로 딱 좋아요. 다 먹을 때까지 오이도 양배추도 물러지지 않고 끝까지 아삭아삭해서 좋습니다. 오이물김치 기회가 되면 꼭 만들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