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이물김치 만들기 여름김치로 시원하니 좋아요

오이물김치 만들기 여름김치로 시원하니 좋아요

올여름 가장 많이 먹은 게 오이가 아닌가 해요. 오이랑 양배추 넣은 물김치 만들어서 식사 때마다 한 그릇씩 먹어주었더니 확실히 덜 더운 여름을 보낸 것 같습니다. 오늘은 여름김치로 좋은 오이물김치 만들기 적어봅니다.

 

완성된 오이물김치 사진

오이물김치는 오이랑 양배추, 파프리카 정도만 넣어서 만들었어요. 재료비도 많이 들지 않으면서도 양은 참 많답니다. ^^;; 시원하니 맛도 좋으니 여름에 먹기에 딱 좋아요. 기회가 되면 꼭 만들어 보세요.

 

오이물김치 레시피

재료: 오이 5개, 양배추 중간 사이즈 1개, 파프리카, 대파
오이 절이기: 소금 2T 넣고 30분, 끓는 물 2리터 붓고 30분간 절인다.
양배추 절이기: 물 1컵, 소금 1T 넣고 30분간, 끓는 물 2리터 붓고 30분간 절인다.
양념 국물: 마늘 50g, 생강 10g, 양파 100g, 무 100g, 청양고추 1개, 식은 밥 2T, 물 4리터, 소금 2T
1. 절여진 오이와 양배추를 모두 깨끗하게 씻어서 물기를 빼서 준비한다.
2. 양념 국물은 물 4리터를 조금씩 넣어가며 곱게 갈아주세요. 마지막 소금 2T 를 넣는다.
3. 양념 국물에 오이와 양배추, 파프리카, 대파, 식초 2T, 꿀 1T 넣고 골고루 섞는다.
4. 실온에서 하룻동안 보관하고 냉장고에서 5일간 보관 후 먹는다.

 

 

오이5개와 양배추 중간짜리 하나

전 백오이 준비했어요. 양배추도 700g 정도 되는 크지 않은 사이즈로 준비했습니다.

 

오이 절이는 사진

오이는 소금을 넣고 30분간 절인 후 끓는 물을 넣어 다시 30분간 절입니다.

 

양배추를 절이는 사진

양배추도 소금을 뿌리고 물을 뿌려서 30분간 절인 후 오이와 똑같이 끓는 물을 부어 30분간 절여주세요. 양배추김치 담글 때처럼 끓는 물 이용하면 양배추가 훨씬 부드럽습니다.

 

2020.08.26 - [요리/저장음식] - 양배추김치 아작아작 여름에 먹기 시원해요

 

양배추김치 아작아작 여름에 먹기 시원해요

며칠 전 유튜브에 여름김치 3가지 영상을 만들어 올렸어요. 오늘은 그중 하나인 양배추김치 정리해서 올려봅니다. 여름이면 배추김치가 좀 물리는데, 그럴 때 아작아작 식감 좋은 양배추김치가

lara.tistory.com

 

오이물김치에 들어갈 양념

양념으로 찬밥과 마늘, 청양고추와 생강, 무, 양파, 육수를 준비합니다.

 

믹서에 재료를 넣은 모습

믹서에 소금을 제외한 재료를 모두 넣고, 물 4리터 중 1컵만 덜어서 넣고 갈아주었습니다.

 

오이물김치에 들어갈 부재료 준비 파프리카와 대파

부재료도 준비합니다. 파프리카와 대파를 결대로 썰어서 준비합니다.

 

절여진 오이와 양배추를 물에 씻어서 물기를 뺀 사진

오이와 양배추는 물에 씻어서 체에 밭쳐 물기를 빼서 준비합니다.

 

양념국물에 소금을 넣는 장면

믹서에 간 것과 남은 물을 모두 넣고, 소금을 넣어 양념국물을 만듭니다. 믹서에 간 건 면보에 담아 양념국물에서 조물조물거려 맛만 빼면 국물이 깔끔한 물김치를 만들 수 있어요. 전 그냥 다 넣어버려서 하얀 알갱이가 둥둥~ 보기엔 그래도 먹기에는 별다른 문제없어요.

 

양념국물에 오이와 양배추, 부재료까지 모두 넣은 장면

김치통에 오이와 양배추, 부재료를 모두 넣어주세요.

 

마지막으로 꿀과 사과식초를 추가하는 모습

이제 마지막으로 사과식초와 꿀을 넣어 골고루 섞어주세요. 식초와 꿀이 들어가면 맛의 깊이 더 깊어집니다.

 

완성된 오이물김치

완성된 오이물김치는 실온에서 하루 동안 보관했다가 냉장고에서 5일간 보관합니다.

 

오이물김치 그릇에 담기

하루가 꼬박 지나고 냉장고에 넣어둔지 5일 모두 지났어요. 천천히 푹 익힌 오이물김치를 그릇에 담아봅니다.

 

완성된 오이물김치

오이물김치 시원하면서 맛도 좋아서 여름김치로 딱 좋아요. 다 먹을 때까지 오이도 양배추도 물러지지 않고 끝까지 아삭아삭해서 좋습니다. 오이물김치 기회가 되면 꼭 만들어 보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