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백질보충용 미트볼 만들기 냉동실에 저장하기
- 요리/기타
- 2021. 6. 1.
나이 들수록 챙겨야 하는 게 단백질이라고 해요. 한 끼 정도는 단백질 안 먹어도 된다고 우기는 제게 옆지기는 근력운동도 안 하면서 단백질을 식사 때라도 챙기지 않으면 그나마 남은 근육을 분해해서 다 쓴다고 잔소리를 합니다. 전 나물반찬 좋아하니 그걸로 족한데... 체력이 달리는 나이가 되니 이젠 단백질을 귀찮아도 좀 챙기는 습관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단백질 보충용으로 미트볼 만든 이야기 적어봅니다.
때로 미트볼로 때론 동그랑땡으로 만들어 냉동보관해서 식사 때 먹을 단백질이 없을 때 몇 개씩 꺼내 먹고 있습니다. 오늘은 서양 버전인 미트볼 만들어봤어요. 우선 간단히 정리한 미트볼 레시피 볼까요.
미트볼 레시피
재료: 소고기다짐육 500g, 닭고기 다짐육 300g, 빵가루 1/3컵, 우유 1/2컵, 당근, 양파, 영양부추, 허브 믹스, 후추, 소금
고기 밑간: 청주 1T, 허브믹스, 쿠민, 후추
1. 고기에 밑간을 하고, 우유에 빵가루를 넣어 불린다.
2. 들어갈 채소를 잘게 자른다.
3. 밑간 한 고기에 불려놓은 빵가루와 채소를 모두 넣고, 허브 믹스, 후추, 소금을 넣어 치댄다.
4. 동그랗게 원하는 모양을 만든 후 오븐에서 굽는다.
5. 구운 미트볼은 식힌 후 냉동 보관한다.
고기는 목초소고기와 닭고기 준비했어요. 모두 다짐육입니다.
닭 다짐육은 자연드림에서 샀는데, 100g씩 소포장이라 요리하기 좋더라고요.
볼에 고기를 모두 담고 밑간부터 합니다. 고기가 좋으면 굳이 밑간을 하지 않아도 되는데, 전 냉동고기라 습관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오늘 두 가지 고기는 잡내가 전혀 없어서 그냥 요리하셔도 좋아요.
레시피에 나온 대로 밑간을 하고 다른 재료를 준비하는 동안 이대로 냉장고에 넣어두세요.
미트볼은 빵가루가 들어가는데, 우유가 남은 게 있어서 우유에 빵가루를 넣어 불려줍니다.
채소를 준비합니다. 냉장고에 있는 거 모두 넣어도 좋아요. 전 양파와 당근 준비했습니다. 버섯도 좋고, 브로콜리도 좋고, 남은 채소를 다져서 넣어도 좋습니다. 전 생양파를 그냥 넣지만, 양파를 오래 볶아 만든 캐러멜 라이즈 한 양파가 들어가면 훨씬 맛있습니다.
전 오늘 서구식이라지만, 초록이가 이뻐서 솔부추 영양부추 넣어주었어요. 대파를 넣어도 좋은데, 대파를 넣으면 한식의 맛이 나거든요. 그럴때 두부까지 넣어 동그랑땡으로 만드시길 추천합니다.
남은 부추는 행주에 돌돌 말아 뿌리쪽이 아래로 가게 냉장고 문에 꽂아두면 일주일은 보관할 수 있어요. 약간 시들기는 하는데, 물러지지 않고 괜찮습니다. 일반부추도 가능해요. 제가 부추 보관법 영상이랑 포스팅 남겨둔 거 있으니 검색해 보심 나옵니다.
양파랑 당근은 팬에 볶아 익혀서 넣어줍니다.
고기에 불려둔 빵가루와 볶은 양파와 당근, 부추를 넣어줍니다.
허브믹스랑 소금, 후추, 생강가루 등 향을 낼 수 있는 것들을 넣어 주었습니다.
반죽에 젓가락 4개를 꽂아 끈기가 생길 때까지 돌려주세요.
조금 떼어내어 전자레인지에 돌려 간을 봅니다. 간이 모자라다면 모자란 간을 보충해서 더 섞어주세요. 그리고 이건 생고기라 전자레인지에 돌릴 때 충분히 익히고 간을 보셔야 합니다. 자칫 생고기를 먹게 된다면 면역력이 약한 분이라면 위험할 수 있으니 항상 조심하시고요.
동글동글 모양을 원하는대로 빚어준 후 오븐에 구워줍니다.
제 오븐은 세기가 좀 강해서 155도에 20분간 앞뒤로 구웠습니다. 보통 180도 선에서 왔다 갔다 할 거예요. 앞면이 다 구워졌으면 뒤집어서 다시 구워줍니다.
고기가 속까지 잘 익었는지 확인하고 이제 식혀주세요.
고기 800g 으로 만든 미트볼의 양이 딱 이 정도 많지 않죠. 동그랑땡이라면 두부를 넣을 테니 양이 훨씬 많더라고요. 이대로 미트볼을 식혀서 바로 냉동실에 넣어 얼려주세요.
얼린 미트볼은 냉동보관 가능한 밀폐용기에 담아 냉동실에 보관합니다. 보통 식사때 3~4개씩 먹는 것 같아요. 이렇게 만들어도 며칠 안 가서 금방 사라지니 자주 만들게 됩니다. 단백질 보충용으로 이렇게 하는 게 가장 편한 것 같아요. 개인적으로 미트볼 보다 동그랑땡이 더 맛있는 것 같긴 합니다. 미트볼은 다양한 다른 요리에 활용할 수 있어 좋아요. 조만간 미트볼로 만든 푸실리파스타 소개할게요.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2021.06.04 - [요리/기타] - 미트볼 넣은 글루텐프리 푸실리파스타 만들기